본문 바로가기
테크 소식 (IT 소식)

에어컨 전기세 계산하는 법/전기세 줄이는 꿀팁(제습/인버터/원룸/송풍/창문형/절약)

by tw_soul 2021. 12. 31.

에어컨 전기세 계산하는 법

가전제품 중 에어컨은 여름에 가장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가전 중 하나입니다.

에어컨을 하루종일 틀어놨다가 전기세 폭탄을 맞은 경험을 한번쯤은 해보셨을 겁니다.

 

 

사실 가전 제품의 전기세를 계산하는 것은 쉬우면서도 어렵습니다.

아래의 공식으로 계산만 하면 전력 사용량은 딱! 떨어지게 나오지만, 평소 전기를 얼마나 쓰는지, 에어컨 이외에 전기를 많이 쓰는 제품을 같이 쓰는건 아닌지 계속 모니터링을 하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전기 사용량을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이 간단합니다.

 

전기제품 소비전력(W) X 한달동안 사용할 시간

소비전력, 한달동안 몇시간이나 사용할지만 알면 전기세를 가늠해볼수 있는것입니다.

아래는 네이버 전기세 계산기 입니다.  

여기서 쉽게 전기세를 계산해볼수 있습니다.

 

 

전기세 계산 : 네이버 통합검색

'전기세 계산'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법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효율이 좋은 에어컨을 구입한는 것이죠..

하지만 효율이 좋을 수록 성능이 좋다는 말이고 즉, 비싸다는 말과 같습니다.

 

전기세 아끼겠다고 에어컨을 새로 살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래서 갖고 있는 에어컨으로 최대한 전기세를 줄이는 방법이 좋을겁니다.

 

1. 에어컨 키는 시간 줄이기

에어컨 전기세를 아끼는 방법중 가장 좋은 방법은 당연하게도 에어컨을 안켜는게 제일 좋습니다.

적은 시간 켜놓을 수록 전기세는 줄어들겁니다.

 

그래도 아예 안켤수는 없으니 켠다면 온도는 적당한 온도로 유지해 놓는 것이 좋고

온도가 적당히 내려갔다면 에어컨을 끄거나 바람세기를 최대한 낮추고, 온도를 1도씩 올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딱 적당한 온도까지 온도를 올려보면 적당한 온도를 맞출수 있습니다)

 

2. 에어컨 켰다 껏다 자주 하지 않기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온도를 적당한 온도로 유지해놓는 것이 좋은 이유는,

에어컨을 껐다 켰다를 자주하면 켜는데에 전기를 많이 먹기 때문에 오히려 전력소비량이 늘어납니다.

그래서 너무 춥지도 않고 덥지도 않은 적정의 온도를 찾으셔서 유지하시는게 좋습니다. 

 

처음엔 온도를 낮추고 바람세기를 높였다가 시원해지면 온도를 조금 올리고 바람세기를 낮추는 식으로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선풍기 활용하기

에어컨은 온도를 낮추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온도가 낮은 환경에서 선풍기를 틀어주면 시원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바람을 잘 순환 시켜주는 서큘레이터도 좋습니다만, 바람이 빨리 순환된다는 것은 차가운 바람이 밖으로 빨리 빠져나갈 수 있다는 말과 동일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활동범위 가까운 곳에 선풍기를 켜두는게 베스트라고 생각해요!

 

 

에어컨 제습/송풍 모드는 전기세 적게 나오나? 정속형? 인버터?

제습모드

먼저 제습모드, 제습의 원리가 찬바람으로 공기에 포함된 습기를 액체로 만들어 습기를 없애는 것입니다.

그러니, 딱히 그냥 냉방모드로 트는 것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송풍모드

송풍모드는 전기세가 별로 안나옵니다. 하지만 찬바람은 나오지않고 그냥 바람만 순환시켜주는 겁니다. 선풍기와 다를게 없습니다. 세상엔 공짜는 없습니다.

 

 

에어컨 정속형 vs 인버터형

마지막으로 정속형, 인버터형 에어컨이 있습니다. 정속형은 옛날에 나온 버젼으로 온도 상관없이 찬공기를 계속 밀어넣는 식으로 작동합니다.

인버터형은 일정온도에 도달하면 작동을 멈추고 온도가 다시 높아지면 다시 작동하는 식으로 작동합니다.

 

2011년도 이전에 만들어진 에어컨이면 정속형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에너지 효율등급이 5등급이면 정속형,  1~3등급이면 컨버터형이고, 컨버터형은 에어컨을 잘 살펴보면 적혀있으니 확인해보시기바랍니다!

자세한건 에어컨 모델명을 인터넷에 검색하여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속형과 인버터형 에어컨이라면 전기세를 아낄수 있는 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정속형은 시원해졌다 싶으면 에어컨을 잠시꺼두고 더워지면 다시켜고를 반복하는게 낫고,

인버터형은 에어컨을 껏다 켰다 할 필요없이 켜두면 알아서 조절이 되니 상관이 없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관심있을 만한 주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