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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이야기

인공지능 스피커 원리 / ai 스피커 원리 / 구성요소

by tw_soul 2020. 1. 29.

인공지능 스피커 원리  ai 스피커 원리

인공지능 스피커의 원리를 궁금해 하실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인공지능 스피커의 핵심은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그에 맞는 대답을 주는 것입니다.

 

인공지능 스피커의 구성요소는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1. grammar - 사람 -> ai 스피커에게 하는 말.

2. prompt - ai 스피커 -> 사람에게 하는 말.

3. persona - 정체성

4. prosody - 말투

5. interaction - 사람, ai 스피커의 상호작용

 

이렇게 5가지가 있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 구성요소 5가지

1. grammar

- grammar : 문법

 

사람이 인공지능 스피커에게 말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말해 인공지능 스피커가 사람의 목소리를 받아들이는 요소를 말합니다.

목소리를 입력받는 요소이죠. 

 

2. prompt 

- prompt : (사람에게 어떤 결정을 내리도록어떤 일이 일어나도록) 하다[촉발하다]

 

prompt는 1. grammar 와 반대로 인공지능 스피커가 사람에게 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이 질문한 것에 대한 대답이 될 수도 있고, 그냥 간단한 정보일 수도 있습니다.

(질문: 오늘 날씨 어때? 대답: 오늘의 날씨는 맑고 온도는 몇도이며.~ /  안녕하세요! 오늘 날씨 참 좋네요~)

3. persona  

- persona : (다른 사람들 눈에 비치는, 특히 그의 실제 성격과는 다른, 한 개인의) 모습

 

 

인공지능 스피커가 갖는 성격/정체성을 이야기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인공지능 스피커를 만들어서 팔아야 하는데, 고객층을 여자 비서를 원하는 사장님들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럼 우리는 persona를 20대 여성 비서 목소리, 말하는 내용 또한 사실 자료를 기반한 정확한 내용을 말하도록 설계해야겠죠.

 

persona의 개념이 이해가 가셨나요? 

 

4. prosody 

- prosody : 운율 체계

 

4. prosody는 3. persona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예를 들면 목소리 높낮이, 음색 등이 포함될 수 있겠군요.

4. prosody는 3. persona를 만들기 위한 개념입니다.

 

예를들어

3. persona : 20대 여성 비서 목소리, 스마트한 내용 전달.

4. prosody : 높은 목소리, 부드러운 음색, 명확한 발음 등

이 됩니다.

5. interaction

- interaction

마지막 요소인 interaction 입니다.

사람과 인공지능 스피커의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인공지능 스피커를 생각하는 사람들의 생각은 가지각색입니다.

비서로 생각할 수도 있고, 그냥 컴퓨터 쯤으로 생각할 수도, 외로움을 달래주는 친구로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 / ai 스피커 원리

 

아래의 링크로 가시면 

 

CLO | 아마존 AI 알렉사는 어떻게 인간의 언어를 이해할까

정확한 음성인식, 언어 이해를 위해 학습하는 아마존 '알렉사' 사람의 음성은 어떻게 문자신호로 변해 AI를 움직일까 AI는 사람의 의도대로 학습한다? 그들이 시장을 선점하려는 이유 글. 김시우 ECM특허볍률사무소 대표변리사 Idea I

clomag.co.kr

아마존 ai 알렉사의 모델링, 학습원리 등이 아주 자세하게 설명 되어있습니다.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각 회사마다의 인공지능 , 인공지능 스피커의 종류 및 제품 추천을 할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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